Etc/전시준비2008. 5. 18. 21:54
이건 제가 작업한 거였어요. 처음엔 프로세싱 전시인 만큼 인터렉션 말고도 다른 장점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그래픽 작업을 만들어 보고 싶었거든요.그래서 여행을 하면서 사진들을 모았고 그 사진들을의 픽셀을 수치화해서 그래픽으로 만들어 봤어요. 및에는 그 과정에 대한 영상을 만들려고 했고요. 많이 부족한 작업이었지만.. 여기서 느낀것은 그래픽 작업을 하려면 다른 사람들의 작품에 비해서 뭐랄까 느껴지는 크기는 비슷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그래픽작업 하시는 분들은 없는것 같지만,  그래픽 작업은 크기도 작을 뿐아니라 영상과 같은 몰입감을 주려면 남들보다 흥미를 끌만한 요소를 더 많이 안들어야 하는 것 같아요. 서효정 교수님이 이거 일러로 엄청나게 레이어 만든거 아니냐고 놀리셨는데.. ㅋ공부는 많이 했지만 계획대로 다 못해서 아쉬웠었어요.
그래픽작업해서 전시를 하실 기회가 있으시다면 프린트 된것이 주는 몰입감과 영상이 주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셨으면 좋겠어용~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혜선언니와 승환언니가 팀을 이루어서 작업했던 거얘요. 특별히 인터렉션이었던 것은 아니지만 프로세싱의 특징이자 장점중의 하나가 사람이 일러스트나 에프터이펙트로 도저히 만들기 힘든 영상, 그래픽을 만들수 있다는 것이었죠. 무수히 많은 선들이나 그래픽이 한번에 그려지기도 하고. 그러한 장점들을 살렸던 작업이었다고 생각되요. 이것을 구현하느라고 승환양과 혜선언니는 수학적 접근을 했던걸로 기억이 나는데 프렉탈 구조를 수학적으로 접근해서 그것을 코드화 했었죠. 프로세싱의 매력중 하나는 수학 같다는것도 있는것 같아요.
어려운 문제 풀때 기분 같은거요. ㅎㅎ;; 말이 넘 길어졋는데.. 아무턴 이러한 아카데믹한 접근법도 재미있으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너무 input/ output과 skill로 고민하면 나중에 이 작업에 대한 의미를 잃어버리기 쉬우니 여러가지 의미와 접근법을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너무 말을 많이 썼죠..? 이제 마지막 작품입니당.. 이건 정운오빠 작품이었는데 가장 dip의 인터렉션에 대해 대표할 수 있는 작업이라 생각되어 예제로 많이 썼던 작업이었죠.. 예쁜 원그래픽이 내 움직임에 따라서 크고 많게 나오고 사람들이 열심히 움직이면 많은 원들이 예쁘게 생성되는데 그때 그사이에 나무가 숨어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작품이었어요.. 비디오 인풋을 픽셀로 바꿔서 했던 작업이었고 솔찍히 정운오빠는 더 잘할 수 있었지만 프로세싱을 잘 모르는 동생들 다 가르쳐 주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학과 공부를 하면서 전시를 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아요. 시그 활동도 힘들때가 분명히 있을거예요. 저희때는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서로 도와가며 전시준비를 했던 것 같아요. 홍보에서도 각자 분담하여 열심히 준비했고, 먼저 끝낸 사람들이 천 자르고 설치하는 것등 도와주기도 했었고 내작품 아닌 친구꺼 코드 분석해 주느라고 밤을 새기도 했었고,, 힘들지만 서로 손을 잡아주면서 도와주면 끝나고 난다음에 프로세싱 스킬 말고도 남는것이 많을 거얘요. 잘 하시는 분들도 내가 손해본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도와주면 언젠가 정운오빠처럼 맥시코 음식을 대접 받을 거얘요..;; 그게아니라.. 가르쳐 줄때 실력이 더 느는 법이니까..
너무 힘들어하는 친구가 있다면 도와가면서 두번째 전시를 잘 치렀으면 좋겠어요.
제가 많이 아는것은 아니지만 지난 전시를 하면서 느꼈던 점을 토대로 너무..길게 써봤어용...
그리고 교수님들께 계속 얘기도 많이 하시고 도움도 많이 받으시고 6층올라 오셔서 3학년 들한테도 (알고 있는 한도내에서ㅎ) 많이 얻어가시고 암턴 그러고 전시 잘 합시다~!! 홧팅~~!!!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