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전시준비2008. 5. 18. 21:21
일본에서 서효정 교수님과 이나상 과,, 또 한분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데.. 암턴 세분께서 워크샵에서
보여주셨던 공연 영상을 한쪽에 틀어 놨습니다. 물론 우리들이 참가했던 작업 내용도 영상으로
플레이 되고 있었지요.. 내 연기를 보면 아직도 어색합니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올해에 졸업한 dip 1기 선배 혜미언니가 만든  관객의 사운드 인풋을 받는 이퀄라이져 작품이었어요.
전시때 맥북을 갖다 놓을 수는 없기 때문에 마이크를 구해서 사람들이 자신의 소리를 넣을 수 있도록
컵으로 장치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그안에 소리를 지를 수 있게 장치를 했었죠..  전시장 주변이 시끄럽기 때문에 고감도 마이크가 아닌 이상 사용자의 소리만을 얻고 싶다면 그런 상황을 극복시켜 줄 수 있되
내 작품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사운드 사용하는 분이 많으니 전시장에서
여러 소리가 같이 나오니까 이런것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기창 군의 "사랑해"라는 작품이었습니다. 방학중 일본에 가서 맥북 부셔먹고 여러고난에도 불구하고 고난이도의 집중력으로 작품을 훌륭하게 끝냈죠.. 아주 심플한 컨셉으로  그냥 스쳐가는 사람들의 말풍선이 "사랑해"라고 뜨게 하므로써 관객들이 아주 즐거워했던 인기 있던 작업이었어요. 컨셉과 인터렉션은 심플하면서도 관객이 내 작품에 얼마나 흥미를 느껴 이 앞에 오래 머물고 그래서 내 컨셉을 잘 전달 해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죠.
인터렉션 작업에는 흥미라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거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정애 양의 자작나무 숲으로의 여행 이라는 작품이었습니다. 정애 답게 인터렉션 역시 감성적으로 풀어냈던 작업이었어요. 자작나무 숲을 여행하면서 내가 손짓을 하면 숲에서 방황하는 저 녹색의공이 나를 따라 오구
색깔도 변화하는 거였어요. 그리고 바람소리와 잔잔한 음악이 들리고 관객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작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인터렉션 작업에서도 컨셉이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이작품의 경우 관객의 움직임을 잡기 위해 카메라는 스크린 정면에 설치하고 큰 천을 걸오 놓은 후 프로젝터를 뒤에 설치 했었어요. 자신의 컨셉에 따라
장비의 구성이나 구조도 생각해 봤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프라는 작품이었고 플롯홍, 쭈언니,남윤 셋이 한 팀을 이루어 작업했던 거구요. 가상세계를 현실세계로 끌어내서 직점 게임을 체험해 보게  한 작품이었어요. 내가 직접 슈퍼마리오가 되어 가상세계를 여행한다는 것이었어요. 프로젝터와 카메라가 화면 앞쪽에 위치했었는데 프로젝터를 가리기위해 상자에 넣어 놨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프로젝터가 거기 있으리라는 것은 찾아보면 쉽게 알 수 있지만 처음에 관객이 작품안으로 뛰어 들어 왔을때 내가 게임 속으로 뛰어 들어 왔을때 몰입감을  줄 수 있겠죠. 이런 세세한 부분도 신경쓰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가 더 잘 아는 것은 아니지만 시그 활동을 하면서 다들 바라는 점은 기술의 향상도 좋지만 좋은 전시나 세미나도 들어보고 미디어에 관해 원론적인, 철학적인 얘기들도 같이 공부했으면 하는 거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후 일본에 전시하러 갔을때의 영상을 문앞에 틀어놨었어요. 마침 제가 화면에 나왔네요.. ㅋㅋㅋ
이제 생각해보니 여행이라는 컨셉과도 맞는것 같네요..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에 대한 설명을 문에 들어오자마자 시트지로 해서 붙였었습니다. 많이 미흡하기도 했고 실수도 많았지만
첫전시라 그런지 많이 추억에 남네요..사진자료가 참고가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후훗
전시 제목 밑에는 이것저것 설명대신 여행에 대한 좋은 글귀를 찾아서 붙여 놨어요. programming에 오타가 나서 정운오빠한테 구박받았던 것이 생각나는군요. 이건 하나였지만 옆에 있던 보드는 완전 전면 오타투성이었거든요.. 오타 좀 났다고 얼마나 욕하고 때리고 구박하던지...휴...;;;
다함꼐 오타를 검사합시다.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