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소개2009. 2. 21. 14:15
디지털 미디어의 다변화와 더불어 오늘날의 디자인과 기술은 그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해내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사용성, 심미성 등의 디자인의 기본적인 기능을 넘어 이제는, 어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창출해 낼 것인가를 주목하게 되면서 이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과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상황에 따라 디자이너도 기본적인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보다 효과적이고 훌륭한 디자인을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DIP(Design In Programming)는 이러한 사용자 경험과 인터렉션 디자인 및 이와 관련된 기술에 관심을 가지는 sadi communiction design 학과 학생들에 의한 SIG(Special Interest Group)입니다. 인터렉션 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들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고 있으며, 멤버들은 학교 정규 수업의 과제 만으로도 매우 바쁜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보다 실용적인 공부가 될 수 있도록, 학기별로 정해진 주제의 스터디에대한 성과물로, 방학기간에 실질적인 작업 및 작품 활동을 하며, 전시회를 통하여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사람들의 피드백을 얻으며 소중한 경험을 하게됩니다. 2007년 가을의 일본 디자인페스타 전시 참여를 시작으로하여, 2008년 겨울 및 여름의 두차례의 sadi space gallery의 전시를 통해 인터렉션 디자인 작업의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구현 및 전시 부스 설치와 관객의 피드백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분야에서는 Arduino와 다양한 센서등을 이용한 물리적인 사용자 입력을 받아들이는 방법과 이에 대한 반응을 구현하는 방법 및 구조에 대한 제반지식과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Processing 등의 프로그램과의 연동 및 비주얼화에 대한 공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인터렉션 디자인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Processing 을 비롯하여, 웹과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을 발휘하고 있는 Flash 및 ActionScript 3.0 에 대한 공부와 관련된 작업이 진행중이며, 우리의 삶과 뗄수 없는 관계가 된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공부 역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진행중입니다. 특히 최근의 큰 화두인 Apple의 iPhone SDK 역시 지속적인 세미나와 스터디를 통하여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자 경험과 다양한 디자인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스터디와 더불어, Ben Fry의 저서인 Visualizing Data 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인 information design의 측면에서 인터렉티브한 요소가 어떻게 적용되고 디자인에 힘을 불어넣을 수 있는가에 대하여 공부하고 있습니다.

아직, 인터렉션 디자인의 근간이 되는 HCI 나 UX 분야의 이론적인 접근과 경험이 많이 부족하여 앞으로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수업과 연계하여 공부를 해 나갈 예정이며, Interaction Lab의 다양한 하드웨어 장비들을 활용한 폭넓은 사용자 경험 구현에 대하여 공부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한편, 이러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기술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주객이 전도되지 않도록, 기술보다는 디자인의 측면에서 더욱 고려하고 생각하며 기술을 활용하여 그 가능성을 넓힐 수 있는 스터디 모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
Website
http://cdsig.tistory.com

Members
지도교수님 : 김우정, 서효정
3학년 대표 : CD학과 박동윤 (前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통신연구소, S/W 엔지니어)
2학년 대표 : CD학과 함경석 (前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무선사업부, H/W 엔지니어)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